오랜만에 황금고블린 스토리에 글을 올린다. 빨리 홈페이지를 완성해서 광고를 돌려야 하는데 영 집중을 못 하고 있다. 그래도 홈페이지를 내버려둘 수는 없으니 간만에 글을 쓰기로 했다. 내용으로는 역시 돈을 남겨먹은 이야기다. 바로 무료 SSL 인증서에 대한 내용. 황금고블린 홈페이지 url 주소를 보면 https가 붙어있다. 아마 웹 쪽으로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이라면 붙고 안 붙고의 차이를 잘 모를 것이다. https가 붙은 홈페이지는 SSL이라는 보안 인증서가 적용이 되어서 뭐 보안 쪽으로 좀 더 잘 하고 있다~ 정도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금융 거래가 이루어지는 사이트나 개인정보가 취급되는 곳에는 적용이 되어야 한다고 알고 있다.
황금고블린 홈페이지에 SSL 인증서를 적용한 이유
근데 아직 회원가입도 안 받고(물론 콘텐츠 사이트들이 만들어지면 회원가입도 받을 생각이지만) 물건을 파는 것도 아닌 황금고블린 홈페이지에 SSL은 왜 적용을 시켜놨을까? 우선 구글 크롬에서는 SSL 적용이 되지 않은 홈페이지에 경고문구를 띄운다. ‘주의 요함’이라고. 일단 내 홈페이지에서 경고 문구가 뜨면 기분이 나빠서 적용을 시켜야겠다 생각했다.
SEO에 도움이 되는 SSL 인증서
두 번째 이유는 SSL을 적용하면 SEO에 조금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황금고블린 홈페이지의 가장 큰 목적은 콘텐츠를 많이 노출시켜서 최대한 광고비를 벌어먹는 것이다. 그러니 SEO, 즉 검색 엔진 최적화가 가장 중요한 화두가 아닐 수 없다. 비록 지금은 운영을 안 하고 방문자도 없어서 구글 검색 노출 순위가 2페이지까지 넘어갔지만… 아직 홈페이지 제작 단계이기 때문에 네이버 쪽에는 검색 등록도 안 한 상태다.
공짜 좋아 – 블루호스팅의 무료 SSL 인증서
어찌되었든 난 돈을 사랑하는 황금고블린(황금고블린의 비전을 보면 내가 돈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알 수 있다). SSL이 좋다한들 돈을 쓰기는 너무 아까웠다. 호스팅비도 꽤나 나가고. 그래서 찾던 중 발견한 것이 바로 무료 SSL 인증서를 적용시켜주는 호스팅사들이었다. 국내 업체들 중에는 별로 없고 해외 호스팅을 받아야 했다. 황금고블린 사이트의 경우에는 블루호스트의 호스팅 서비스를 받기로 했다.
왜냐하면 일단 호스팅 비용이 경제적이다. 같은 트래픽이나 용량의 국내 호스팅사를 골랐으면 하루하루 손이 떨려서 홈페이지를 빨리 만드려고 했을 것이다…? 좋은 일 같은데? 아무튼 해외 호스팅이다보니 속도의 차이가 좀 나긴 하지만 나는 가성비를 택했다.
사업자라면 국내 호스팅 쓰자
만약 나처럼 돈 한푼에 쩔쩔매는 쫌팽이가 아니라면 국내 호스팅사 중 잘 나가는 카페24에서 SSL을 구입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사실상 사업자라면 국내 호스팅을 권하고싶다. 한두푼 아끼기 위해서 해외 호스팅을 선택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기 때문. 일이 터졌을 때 시차 때문에 업무 처리가 딜레이 될 수도 있고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울 수도 있다.
황금고블린 사이트는 그저 내 취미 생활 겸 조금의 욕심을 위해 만들고 있기 때문에 무료 SSL 호스팅을 사용하는 것이다. 나와 비슷한 목적이라면 블루호스트 혹은 사이트그라운드나 여타 해외 호스팅도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이야기 하고싶다. 가성비는 정말 끝내주기 때문이다. 말이 길어졌는데 결론은 황금고블린 홈페이지에 뭐라도 글을 올려야했고, 올리는 김에 무료 SSL 인증서 자랑도 하고싶었고, 자랑한 김에 남들한테도 꿀팁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혹시라도 황금고블린 홈페이지에 광고가 달린 이후 이 글을 읽은 사람이라면 광고 좀 눌러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