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고블린 사이트가 지금 검색되고 있는 민낯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겠다. 사실상 검색엔진 특히 구글에 등록을 한지는 꽤 되었다. 신기하게도 초반 홈페이지가 채 완성되기 전에는 메인 페이지가 키워드 황금고블린으로 첫 페이지에도 뜨더니 지금은 메인 페이지는 검색이 되지도 않고 서브 페이지만 검색 결과에 나타나고 있다. 메인이 되는 페이지를 변경하고 검색 등록에 사이트맵 재입력 등 여러가지 의심되는 건덕지는 많지만 오늘 하려는 이야기는 그게 아니다. 내가 떠오르는 한국에서 서비스 중인 검색엔진들에 황금고블린 사이트를 모두 등록했다. 어떤 검색 엔진을 통해서라도 한 명이라도 더 유입되길 바라는 나의 마음. 등록한 곳은 구글, 네이버, 다음, ZUM, BING 이렇게 다섯 곳이다.
구글 서치콘솔
먼저 검색엔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구글이다. 홈페이지가 완성되기 전부터 구글엔 등록을 해두었다. 아마 그 조바심 때문에 지금 검색 결과를 조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다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해결 된다면 다시 한번 스토리에 글을 쓸 예정. 구글 서치 콘솔은 상당히 많은 데이터를 볼 수 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한다면 어지간한 통계 프로그램은 쌈싸먹을 수 있다.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검색엔진에 등록하려고 한다면 구글은 놓쳐서는 안 되고 놓칠 수도 없는 곳이 되겠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다음은 요즘 점유율이 조금 떨어졌다고 해도 여전히 국내 검색엔진의 황제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내 홈페이지가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되어있는지도 파악을 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네이버에서도 마찬가지로 황금고블린의 메인 페이지가 반영되지 않았는데 검색 반영 신청을 하고 나니 검색이 되고 있다. 네이버의 경우 자사 콘텐츠들을 우대해주는 정책을 펴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검색 엔진은 아니다.
다음 검색등록
다음은 아직 조금 구식의 검색 등록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직접적으로 제목과 설명, 품목 등을 받고 그대로 노출해주는 것이다. 덕분에 사이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꽤나 편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를 소홀하게 될 수 있다는 문제도 있다. 웹사이트 탭에 모든 검색 결과가 나오게 바뀐 네이버와는 달리 다음은 아직 사이트 탭이 따로 있어 검색 노출에 상당히 유리하다. 대신 다음 검색 이용자가 많지 않다는 문제가…
ZUM 사이트 검색 등록
연세가 조금 있으신 부모님과 같은 컴퓨터를 쓴다면 상당히 익숙한 검색 엔진, ZUM이다. 왜냐하면 알집이나 알약과 같은 이스트소프트의 프로그램에서 끼워팔기를 아주 열심히 하기에 부모님께서 몇번 클릭하시고 나면 인터넷 홈이 ZUM으로 되어있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 실질적인 사용자가 많지는 않지만 이렇듯 눈 뜨고 코베이는 경우가 있어서 홈 화면을 많이 먹어치웠으리라 생각되어 검색 등록을 진행했다. 특이점은 검색 등록에 로그인 등의 정보가 필요 없다는 사실. 우선 사용자를 늘리고 데이터를 쌓는게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마찬가지로 로그인이 필요없기 때문에 내가 검색 등록을 했던 흔적도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ZUM에서 검색되고 있는 화면을 캡쳐해왔다. 설명글도 한 줄밖에 표시가 안 될 줄이야…
Bing 웹 마스터
Bing은 사실 생소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Yahoo라면 어떨까? Ya! hoo!
Bing은 야후와 마이크로소프트가 합작한 검색 엔진이라고 할 수 있다.(Yahoo와 Bing 그리고 새로운 검색광고 서비스 명칭) 그렇기 때문에 미래를 보자면 보다 많은 사용자가 생길 수도 있지 않을까? 나는 훗날 영문 페이지와 중문 페이지(물론 고블린이라 인간의 말은 잘 하지 못한다)까지 만들 계획이 있기 때문에 여러 검색 엔진에 등록을 해줄 필요가 있다. Bing에 검색 등록을 해두면 빌 게이츠가 황금고블린 사이트를 마이크로 소프트하게 불러주지 않을까.
앞으로 황금고블린 검색 방향은…
앞으로도 황금고블린 사이트를 확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볼 것이다.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기본이고 검색엔진 등록과 중문 영문 사이트 추가, 콘텐츠 양 조절, 키워드 테스트 등등. 가장 우선 되어야할 것이 바로 검색엔진 등록이기 때문에 먼저 진행을 하였다. 아마도 검색엔진 등록부터 함께 따라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을 것 같으니 앞으로 내가 등록한 엔진들에 어떻게 검색 등록을 하는지도 글을 적을 예정이다. 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되었으면 광고를 눌러줘라. 도움이 안 되었어도 눌러주고.
핑백: 구글 검색에 홈페이지 메인이 노출되지 않음 - 황금고블린 Golden Goblin
핑백: 네이버 TV 채널 개설 -2 (황금고블린 승인, 준비할 자료들) - Golden Gob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