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말에 기쁨은 나누면 두 배가 되고 쌍쌍바는 나누면 한 명이 더 많이 가져가게 된다고 했다. 쌍쌍바는 가급적 혼자 먹도록 하자. 어찌됐든 황금고블린 홈페이지에 좋은 일이 생겨서 글을 쓴다. 검색조차 안 되고 메인 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던 황금고블린. 이제는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이 된다. 그것도 아주 잘. 각각의 검색 엔진에서 검색해보면 1페이지에 뜨고 있다. 아주 고무적인 일이다.
비록 지금은 영업 정지를 받아서 광고가 나오지 않고 있지만, 풀리고 나면 광고 수익이 좀 나오지 않을까? 기대를 해본다. 나도 서버비 정도는 벌어야 하지 않겠는가.
내가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도록 SEO에 힘쓴 것들이 몇 가지 있다. 자랑하러 왔으면 잘한 것도 말하고 가야지. 간략하게 짚어보자면…
1. 검색 등록 – 아주 기본적인 일이다. 웹마스터와 서치 콘솔에서 등록해주자.
2. YOAST SEO 사용 – 하드 코딩으로 SEO 요건 맞추기 너무 힘들다.
3. 스키마 마크업 – 요즘엔 좀 허술하게 하고 있지만 스키마 마크업을 좀 신경 써줬다.
4. 꾸준한 업로드 – 홈페이지도 꾸준히 뭔가 올라와주는 것이 SEO에 좋다고 들었다.
5. 어뷰징(?) – 실제 어뷰징이라는 것은 아니고, 접속 환경이 바뀔 때마다 구글, 네이버에서 황금고블린을 검색해줬다.
6. SNS 채널 등록 – 핀터레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 채널을 등록. 몇몇 채널은 활동도 유지해줬다.
7. 백링크 – 몇 개 되지는 않지만 백링크가 연결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
우선 생각나는 것들은 이 정도 되시겠다. 참고로 어뷰징 항목은 잘못 했다가는 오히려 검색 누락이 될 수 있는 위험한 일이니 자제하길 권한다. 어찌됐든 5번을 제외하고는 SEO에 도움이 되는 일들이니 혹시 놓친 것들이 있다면 참고하길! 추가로 도움이 됐다면 광고를 눌러주면 고맙겠다. 그럼 이만!